호기심 가득한 유아의 성장 발달기를 알아보려 한다. 먼저, 유아기란? 혼자 걷기 시작하는 12개월부터 3세까지의 시기를 일컫는다. 유아기에서 신체의 성장 속도는 영아기와 비교하면 현저히 느린 편이다. 근골격계의 발달 역시 미약하여 균형을 잡기 위해 다리를 벌려 걷는 현상이 나타난다. 운동 기능이 발달하면서 운동량이 증가하고 체격도 바르게 성장한다. 각 신체 기관은 주로 유아 후반기에 성숙해진다. 근골격계와 함께 신경계가 발달하고 아동의 활동량 증가로 여러 가지 복잡한 동장과 기술을 습득한다. 15개월에는 혼자 걸을 수가 있지만 쉽게 부딪히고 넘어진다. 24개월에는 잘 뛰고 혼자 계단 오르기가 가능하다. 3살에는 운동과 언어 발달로 신체적 자주성과 강한 자아의식이 나타나 환경을 본인 뜻대로 움직이려 하는 자기중심적 성향을 띈다. 시력의 경우, 유아기에 성인 수준으로 도달한다. 12개월에 양안시가 완전히 발달하고 깊이에 대한 인식도 발달하지만 운동 조정 기능이 미흡하여 높은 곳에서 떨어질 위험이 있어 항상 주의해야 한다. 촉각, 후각, 청각, 미각이 계속 발달하고 협응이 이루어지며 다른 경험과 연관되기도 한다.
유아의 인지발달은 피아제의 이론에 따르면, 감각 운동기의 제5단계부터 전조작기의 전개념적 사고기에 해당한다. 전조작기의 전개념적 사고기는 2~4세로, 환경 내의 대상을 상징화하며 이를 내면화 시키는 과정에서 성숙한 개념을 발달시키지 못한다. 이 시기의 특징에는 상징적 사고, 자기중심적 사고 물활론적 사고, 전환적 추론적 사고 등이 있다. 특히 18개월을 전후로 하여 표상이 형성되면서 이를 언어로 표현하기 시작한다.
언어 발달 면에서 유아기를 살펴보자. 유아기는 인지적 성숙으로 사물을 범주화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하여 언어 발달의 성장이 급속히 이루어진다. 1세경에 다른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단어를 이용해 자기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 1세에는 약 4개지만, 2세에 300개, 3세에 900개로 습득한 단어의 수가 눈에 띄게 증가한다. 또한, 말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은 말할 수 있는 단어의 수보다 훨씬 많다. 유아기에 한 단어는 문장의 의미를 내포한다. 간단한 지시는 이해하고 이에 따라 적절하게 반응할 수 있다. 2세에는 '이게 뭐야?'라는 질문을 많이 한다. 3세가 되면 복수형이나 부정문에 대한 개념이 생겨 '아니요', '싫어'라는 문장을 사용한다. 이후에 점점 더 상징적으로 언어를 사용하며 '왜', '어떻게' 에 관심을 갖게 된다.
심리·사회적 측면에서 프로이드 이론에 의하면 유아는 항문기에 해당한다. 성적인 관심이 영아기의 구강에서 유아기에는 항문으로 이동한다. 이는 배변 활동을 통해 성적인 쾌감을 느낀다는 것을 의미한다. 배변 훈련 과정은 발달과정에서 습관의 변화를 유도하는 위기 상황에 해당하기에 유아가 안정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아야 한다. 이 시기를 통해 처음으로 사회의 기대에 순응하고 사회적 요구에 직면하며 점점 타인의 규범과 소망을 고려할 수 있는 아동으로 성장할 수 있다. 에릭슨의 이론에 따르면 영아기에 어머니나 세상에 대한 신뢰감이 형성되면 자아가 발달하여 자기주장을 잘할 수 있다. 신체 근육의 성장하면서 먹기, 걷기, 씻기, 입기, 배설하기 등 스스로 가능한 능력이 생겨 무엇이든 직접 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고 자유로운 선택의 자율성을 경험한다. 따라서 유아기에는 성인의 적절한 통제 아래 자율성 대 수치심 그리고 의심의 발달이 균형을 이루도록 해야 한다.
유아기에는 특히 부모와의 사회적 접촉을 통해 부모의 사랑을 받고 부모에게 사랑을 주는 행동을 배운다. 유아는 반항을 억제하고 협조하며 사회에서 인정받는 행동을 발달시키며 부모로부터 보호받고 안정감을 얻고, 위로와 인정을 받길 원한다. 그러므로 유아가 안정감을 느끼는 범위 안에서 직접 가능하며 선택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의지'라는 덕목이 형성되게 도와주어야 한다. 이 부분이 잘 이루어진다면 유아는 자기 통제와 자유로운 선택을 할 수 있는 아동으로 성장할 것이다.
다시 정리하자면, 유아기는 환경의 여러 측면에서 자율적으로 탐구할 준비가 되어 있다. 언어 기술을 배우고 인지 능력이 향상되며, 신체적 조정이 증가하며 대소변을 가릴 수 있다. 따라서, 자신과 환경에 대해 지각을 갖게 되고 새로운 동기가 생기고 문제를 다루는 새로운 방법을 갖게 된다. 유아기에 이러한 내적 경험들이 쌓여 행동으로 전환하고자 하는 충동을 가지며 독립심이 발달하는 계기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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