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발달학

질풍노도 청소년기의 성장 발달 알아보기

by inO_O 2023. 1. 6.
반응형

질풍노도 청소년기의 성장 발달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청소년기는 신체 생리적 변화로 생식 능력을 얻게 되며 점차 부모로부터 독립해 심리적으로 사회적으로 성년기를 준비하는 시기이다. 청소년기는 사회, 시대, 문화와 학자의 관점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고 있어 명확한 구분은 어렵지만 주로 이차 성징이 나타나는 11~13세부터 신체 성장이 멈추는 18~20세까지를 뜻한다. 

청소년기는 체중과 신장이 급격히 증가하고 근육과 체지방이 늘어나는 등의 신체 조성이 변화하는 시기이다. 보통 2~3년에 걸쳐 성장 급등 현상이 지속된다. 체중 발달과 비슷한 경향으로 흉위 발달로 나타나며 아동기에 비해 현저하다. 18세쯤에는 성인 골 질량의 90%에 이른다. 근육과 신경계의 발달로 운동 능력 역시 향상된다. 점차 성장하는 신체를 유지하기 위해서 심장, 소화기관, 폐의 크기도 증가한다. 이에 보다 효율적으로 소화와 호흡, 순환이 이루어지고 신진대사가 활발해진다. 청소년기에 가장 큰 신체 변화는 이차 성징이 발현하는 것이다. 여자는 12~13세, 남자는 13~14세경에 이차 성징이 발현한다. 이때 상지와 하지의 급속한 발육이 일어나며 체형이 변한다. 여자는 에스트로겐의 증가로 근육과 피하지방 조직이 발달하고 골반 폭이 넓어지며 신체 윤곽의 곡선이 완곡하고 허리가 가늘며 어깨 폭이 좁다. 남자의 경우 안드로겐의 분비 증가로 엉덩이에 비해 어깨가 넓어지며 다리가 몸통에 비해 길어지고, 근육 증가와 지방 감소로 신체 윤곽의 곡선이 직선적이다. 치아는 12세까지 영구치 32개 중 26~27개가 발생한다. 12~14세에 제2대구치, 18~25세에 제3대구치가 발생하여 영구치의 발생이 끝난다. 영구치가 발생하면서 코, 턱, 인두, 후두가 눈에 띄게 발달하면서 얼굴 형태가 성인과 같은 모습을 갖는다. 보통 신체 발달은 유전적 잠재성을 바탕으로 일어나나 신체 발달의 크기와 속도는 환경 조건에 의해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기에 위생, 건강과 영양 개선에 관심을 두어야 한다.

피아제는 청소년기를 인지 발달의 마지막 단계로 형식적 조작기라 하였다. 지적 능력 수준이 성인과 유사하며, 양적인 발달과 질적인 발달이 동시에 발생한다. 이에 따라,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에 대한 이해도 높아지고 상상력이 발달하며 추론적 사고가 가능해진다. 청소년 초기의 경우 아동기 행동이 여전히 나타나지만, 청소년 중기부터 추상적 사고, 논리적 기억, 문제 해결적 사고, 비판적 사고, 형식적 추리 등이 발달한다. 자신과 다른 사람에게 이상적이었으면 하는 어떠한 특성들에 대해 사고하기 시작하는 것이다. 청소년기의 지능 수준은 정점을 찍는다. 경험과 학습에 따라 지적 내용이 점차 풍부해진다. 지능 발달과 함께 정보 처리 능력도 발달한다. 정보를 받아들여 지각하고 기억하고 활용하는 과정에서 자신이 하는 일에 더 집중하고, 더 많은 정보를 보유하며, 더 정확하고 빠르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보다 우수한 사고와 학습 과정을 보인다. 추상적 능력이 발달하면서 논리적 사고가 뚜렷해진다. 자신의 가치나 이상을 찾아 인생관을 확립하게 된다. 지적인 면에서 성인 수준으로 도달하기에 지각과 상상력이 발달하고 사고 기능이 강화되며 자기 표현력과 관심거리가 증가한다. 하지만 심리적 변화가 두드러져 알 수 없는 불안감, 초조함, 분노 등의 감정에 시달리기도 한다. 

우리는 흔히 청소년기를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표현한다. 이는 자연스럽고 정상적인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이다. 프로이드는 청소년기를 생식기라 표현하고 자아와 초자아의 균형을 잃어 방어기제를 이용해 원본능의 욕구를 부정하고 초자아를 조절하며 갈등에 대응한다고 한다. 청소년기에 자아정체성은 새로운 사회적 요구나 압력에 대응하면서 확립된다. 에릭슨은 청소년기의 발달 과업으로 자기의 위치나 능력, 역할과 책임에 대한 의식과 확신의 정립을 말했다. 청소년이 정체성 확립에 실패해 방황하게 되면 정체성 혼돈을 경험한다고 한다.

정리하자면 청소년기에는 성적 성숙을 바탕으로 신체적이고 생리적인 변화가 발생한다. 청소년기는 신체적 과도기라 표하며, 청소년전기의 신체적 발달 속도는 아동기보다 빠르다. 내면적 발달부터 운동기능, 생식기능, 신체적 외형의 발달까지 급격한 변화가 보인다.

반응형

댓글